친환경정책 항만당국·지자체 함께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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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친환경정책 항만당국·지자체 함께해야

  “친환경정책 항만당국·지자체 함께해야”

항만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해 친환경 항만으로 만드는 일은 항만당국 혼자서는 어렵고 해당 지자체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대학교 양창호 교수는 4월 21일 개최된 에코포트포럼 2016 국제컨퍼런스에서 ‘해운에 의한 항만대기오염의 영향과 대응’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와 같이 밝혔다. 양창호 교수는 항만에서 선박과 하역장비들이 배출하는 오염물질은 인근 지역주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항만당국과 지자체가 공조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해수부가 2010년 그린포트 구축 종합계획을 수립했고 이에 따라 부산항과 인천항도 자체적으로 세부계획을 세워 2020년까지 온실가스를 30%이상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워 놓고 있지만 아직 초기단계로 이렇다할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으므로 지자체를 비롯한 관련기관들과 공조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런 측면에서 양창호 교수는 최근 선박의 화석연료 사용을 막아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한 육상전원공급시설의 도입과 운영을 위해 인천항만공사와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관계기관이 협약을 체결한 것은 대단히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양창호 교수는 항만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물질을 줄여 지역주민 건강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선박들이 국내 항만에 기항했을 때 육상전기 공급장치를 이용해 항만내에서 벙커C유 사용을 자제하게 하고 유럽이나 미국처럼 배출규제지역(ECA)로 지정하는 한편 환경선박지수(ESI)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육상전기 공급장치는 선박이 항만에 기항했을 때 선내에 필요한 전기를 선내 발전기 대신 육상에서 제공하는 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설비로 주로 컨테이너터미널과 Ro-Ro터미널에서만 제공되고 재항시간이 긴 유조선이나 벌크터미널에는 육전시설이 없는 경우가 많다.

ECA는 현재 발트해, 북해, 북미연안, 포에르토리코, 카리브해 등이 지정돼 있는데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 등의 배출이 엄격하게 규제되고 있다. 이에 따라 ECA 지역을 통항하는 선박들은 황함유량이 0.1% 이하인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 양창호 교수는 “CO2 배출문제는 연료를 절감시키면 해결되기 때문에 선사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하려 하지만 SOx, NOx 등을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비싼 연료를 사용하거나 스크러버와 같은 별도의 장비를 달아야하기 때문에 선사들의 자발적인 투자를 유도하기가 쉽지 않다. 결국 국제기준에서 규제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도 ECA 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양 교수는 ECA제도 도입이 어렵다면 저유황 연료를 사용하는 선사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ESI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확대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ESI는 국제항만협회 산하의 세계항만환경계획(WPCI)에 따라 선박등급을 매기는 시스템으로 선사가 선박의 환경오염물질 저감 수치를 입력하면 해당선박이 1~100까지 점수가 자동으로 부여되고 ESI 도입 항만에 입항했을 때 저유황연료량에 따라 상환금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부산항, 도쿄항, 로테르담항 등 전세계 35개 항만에서 시행되고 있다. 

 

[한국해운신문, 2016년 4월 22일]